아름다운 난초

노지에서 사는 율마,다육들...여름나기 본문

다육과식물 이야기

노지에서 사는 율마,다육들...여름나기

아름다운 난초 2020. 6. 4. 15:43
728x90
반응형

안녕하세요. 6월이 되니 5월과 날씨가 확연히 다르네요.

5월까지는 밤에 가끔 보일러도 틀고 했는데, 오늘은 선풍기도 꺼내고 에어컨 켜야 할 것 같아요.

지금 기온 32도 ㅠㅠ.  아마 옥상은 열기가 40도 가까이 될것 같아요.

이런 날씨에 노지의 식물들은 얼마나 더울까요.ㅠ.ㅠ 

그래서 오늘은 옥상마당에서 자라고 있는 율마와 다육들 이야기를 잠깐 해보려고 합니다.

처음 식물 키우기를 시작할 때 율마를 키웠었어요. 예쁜 토분에 심어서 집안에도 두고 옥상마당에도 두고 키웠는데 다 하늘나라로 보냈어요. ㅎㅎ

율마는 햇빛과 통풍 물주기 다 잘해야 하는 어려운 식물이었는데 초보가 무식하게 용감하게 키우다가 말라 죽였어요.^^

그래서 트라우마인지 율마는 쳐다도 안보다가...

우연히 노지에서 율마를 사람키보다 더 크게 키우시는 분의 블로그를 보게 되었어요. 남쪽 지역이라서 그런지 노지 월동도 되게 키우시더라구요.

(율마는 북아메리카가 원산지이고 원래는 윌마(Wilma)라고 하네요. 율마보다 윌마가 더 원산지와 어울리는 단어로 들려요.^^)

그래서 한겨울에 파내더라도 노지에서 땅심으로 한번 키워보자 싶어~ 봄에 3000원짜리 율마를 사서 심었어요.

몇년전보다 율마 가격이 많이 올랐더라구요. 아님 물가가 오른건가??ㅎㅎ 율마가 아주 작더라구요.^^

화단에 심은 율마 삼총사
대형화분에 심은 율마

4개를 사서 3개는 화단에 심고 1개는 놀고있는 대형화분에 심었어요. 어떤게 잘 자라나 실험해보고 싶어서요^^

비가 일주일에 한번 정도 오던 봄에는 따로 물주지 않아도 잘 자랐구요. 비가 일주일 내내 안오거나 하면 물을 따로 좀 줬어요.

대형화분에 작은 식물을 키우면 보통 과습으로 죽는데 율마는 그렇지 않더라구요. 또 화분이 항상 축축해서 율마 옆에 뿌리 못내리는 다육들이나 다육 잎꽂이 아이들 심어놓아도 너무 잘 컸어요.  

지금 4개 율마들 모두 잘 자라주고 있구요. 형광연두빛을 뽐내며 예쁘게 잘 크고 있어요^^ .

율마 최근 사진이 없네요. ㅎㅎ 다음에 얼마나 컸나 찍어서 또 올릴게요.

땅심으로 부활한 샐러드볼

작년인가 엑스플랜트에서 다육들 사면서 서비스로 받은 샐러드볼이에요. 대표적인 동형다육이지요.

그래서 그런지 잎장도 잘 마르고 물을 많이 주면 치마두르며 잎장이 쳐지고 너무 키우기 힘들고 신경쓰이는 아이였어요.

왼쪽 사진에서처럼 까만 점도 자꾸 생기고 병이 온것 처럼 못생겨지구요. 그래서 일년쯤 키워보니 못할 짓이다 싶어    올 봄에 화분 정리하면서 과감하게 뽑아 버렸던 아이에요. 그런데 봄비 맞으며 화단에 굴러다니며 죽지를 않더라구요. 일주일쯤 지났나.. 좀 미안해져서 화단 구석에 다시 심어놨었어요.

 오는 비 다 맞고 햇빛 다 보면서 살면살고 죽으면 죽으라고... ㅎㅎ 그랬더니 두어달 만에 오른쪽 사진처럼 멋지게 부활했어요. 뿌리도 실뿌리가 엄청 풍성해졌더라구요. 잎장도 빤딱거리고 윤이 나요.

동형다육이라 장마 오기전에  반양지에 둬야겠다 싶어 뽑아서 화분에 심어주었어요.

화분에 심어준 부활한 샐러드볼
체력강하고 순둥한 비치후리데

 

얘들은 비치후리데 인데요. (피치브라이드라는 이름이 더 예쁜데 자꾸 비치후리데라고 하게 되네요.ㅎㅎ)

 봄에 땅에 좀 심어줄걸..후회되는 아이들이에요. 그럼 얼큰이 만들수 있었을텐데...

그래도 작년까지 애지중지 키웠더니 너무 퍼렁이라서 올 봄부터는 토분이랑 플분에 심어 비 다 맞고 차광도 해주지 않게 땡볕에 내놓고 키웠더니 놀로리 하게 변해 가고 있네요. 천원짜리 사서 아가도 달고 예쁘게 잘 크고 있어요. ^^

묵은둥이 되면 아가들을 주렁주렁 달고 멋지게 크던데 잘 키워봐야 겠어요.^^

** 여름에 다육 식물들을 노지에서 키우면 좋은 점도  안 좋은 점은 벌레들과 한여름 뜨거운 온도,높은 습도 같아요.

전 아직 깍지나 응애 같은 벌레들은 못봤는데 나비 애벌레나 민달팽이 같은 아이들과 이름모를 곤충 날벌레들은 많거든요. 

다육들 살충, 살균 한여름전에 꼭 한번 해주시는게 좋을것 같구요.

며칠씩 내리는 장맛비는 피해주시고, 뜨거운 8월 온도에는 차광을 꼭 해주세요.

동형다육들, 금다육들,  창종류들, 더위에 약한 다육종류들은 반그늘에 두시고 여름엔 살아주는것만 해도 고맙다..라는 마음으로 키우시면 좋을 것 같네요 ^^

식물도 사람도 모두 건강하게 여름나기를 바라봅니다~^_^

728x90
반응형
Comments